교육 상황에서 AI 활용은 학습의 공정성과 교육의 성취, 창의성의 보전이라는 교육적 목적에서 비롯됩니다. 사용 수준 및 정도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안전과 보안 관련 위험 요소를 예측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저위험 활용]
AI가 아이디어 발상, 개념 설명, 문장 윤문과 같이 학습을 보조하지만, 학습 성과를 완벽히 대체할 수 없는 수준의 활용입니다.
[중위험 활용]
AI를 활용한 요약, 번역, 코드 디버깅, 피드백 초안 작성처럼 교육의 결과물, 성취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는 활동입니다. 학습자가 AI 결과물을 검토하고 수정하는 과정이 포함되어야 하며, 교수자는 AI 사용 여부 공개, 출처 표기, 결과 검증 기록을 의무화해야 합니다.
[고위험 활용]
AI로 생성한 보고서, 에세이, 코드, 이미지, 음원, 동영상을 검증 없이 그대로 제출하거나 시험·평가 상황에서 사용하는 등 학습 성과를 왜곡할 수 있는 활동입니다. 교수자는 교과목 내 AI 활용 수준 및 범위를 명확히 정하여 안내하고, 금지하거나 엄격히 제한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