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세 지침 | 내용 |
|---|---|
| 허용되는 AI 도구 목록 및 버전 | 수업에서 사용이 허가된 구체적인 AI 도구와 버전 정보 |
| 과제별 AI 활용 가능 범위 지정 | 각 과제에 대한 AI 활용 수준(금지/제한허용/적극통합) 명시 |
| 과제에서 AI 활용 시 학생이 제출해야 하는 근거자료 지정 | 출처 표기, 프롬프트 기록, 활용 방식, 결과 검증 기록 등에 대한 구체적인 요구사항 안내 |
| 금지 행위 정의 | AI 활용 지침을 위반하는 구체적인 행위 정의 |
| 위반 시 조치 사항 | AI 활용 지침 위반 시 부정행위로 간주하며, 이에 따른 조치(경고, 과제 재제출, 성적 조정, 징계 등) 절차 및 방법 안내 |
교수자는 AI 활용 위험도 분류를 기반으로 수업에서 AI 활용의 수준과 범위를 정하여 안내해야 합니다. 교과목 특성에 따라 세 가지 수준 중에서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습니다.
AI 사용여부 공개, 출처 제시, 검증 규칙은 모든 활용 수준에서 지켜야 할 핵심 사항입니다. 학생은 과제나 제출물에 사용 도구와 버전, 사용 목적, 핵심 프롬프트의 요약, 검증 방법(원전 대조, 문헌 확인, 테스트 실행 등)을 기재해야 합니다. 또한 'ChatGPT 3.5, 2025-09-15. Prompt: … Output used for …; verified via …'와 같은 형식으로 인용을 제시하도록 권장합니다. 이러한 절차는 학습 과정의 투명성과 재현성을 높여, 학문공동체의 신뢰를 지키는 근거가 됩니다.
| 과제 제출 시 AI 활용 공개(disclosure) 예시 | |
|---|---|
| 사용 도구/버전 | 예: ChatGPT vX.X, Gemini, Claude, Copilot 등 |
| 사용 목적 | 예: 브레인스토밍/윤문/디버깅/요약/번역 등 |
| 핵심 프롬프트(요약) | 예: “X 이론의 주요 차이 3가지 요약” |
| 활용 범위 | 예: 윤문 30% 반영, 코드 오류 위치 제안 적용 |
| 검증 방법 | 원전 대조, 추가 문헌 확인, 테스트 실행 등 |
| 한계·위험 인식 | 환각 가능성, 편향 우려, 저작권 점검 결과 |
| 수업내 AI 정책 준수 여부 | 수업에 명시된 AI 정책을 준수하였음을 확인합니다.(서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