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KHU 명예의 전당

경희 목련상

목련상

경희는 학문의 탁월성을 실현하는 동시에 더 나은 세계를 위한 공적 실천을 추구하고 있다. 미래대학을 향한 이러한 여정에서 구성원이 이룬 뛰어난 성취는 경희 공동체의 커다란 자산이다. 이에 경희는 구성원의 훌륭한 업적을 존중하는 대학문화를 조성하고 있다. 그러한 대학문화의 일환으로 2009년에 제정된 목련상은 교육, 연구, 실천 부문에서 탁월한 업적을 이룬 교직원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목련상은 학문적 수월성과 인류 보편 가치 창조에 기여하는 문화를 조성하고 구성원의 자긍심을 고취하는 데 이바지하고 있다. 또한 경희가 이룬 성과를 모든 구성원이 확인하고 공유하는 자랑스러운 계기가 되고 있다. 목련상은 해마다 열리는 경희의 송년회 목련회의에서 시상되고 있다.

 

[연구부문]

목련상 연구부문 역대 수상자

수상자 정보

정서영 교수 사진

정서영 교수 Seo Young Jeong 2018 수상 (일반대학원 나노의약생명과학과)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Clarivate Analytics) HCR(Highly Cited Researchers)에 2년 연속 선정 및 논문 피인용 횟수가 ‘세계 상위 1%’에 해당하는 연구자이다. 주요 연구 분야는 약물 전달 체계(Drug Delivery System, DDS) 이며, 항암제를 암세포에 선별적으로 전달하는 나노입자 개발과 관련된 국제논문을 150편 이상 발표했고, 천연 고분자 재료인 ‘키토산’을 이용한 암 표적성을 가진 나노입자 관련 연구는 400회 이상 인용됐다. 정서영 교수는 약학대학 학장과 서울부총장을 역임하였다.
ⓒ 출처 및 수상 관련 기사 : 경희대학교 홈페이지

김종복 교수 사진

김종복 교수 Jong-Bok Kim 2017년 수상(문과대학)
영어와 한국어 언어 현상에 관한 연구를 진행한 공로를 인정받아 훔볼트 연구상을 수상했으며, 미국 스탠퍼드대학의 CSLI 출판사, 케임브리지대학 출판부 등 세계적 출판사에서 영어학 및 한국어학에 관한 저서를 출간했고, 국내에 출간된 여러 저서는 대한민국학술원 우수도서와 문화관광부 우수도서로 선정됐다. A&HCI(Arts & Humanities Citation Index)급 논문 20여 편을 게재했고, 국내외 학술지에는 100여 편의 학술논문을 게재해 국내 인문학 연구의 세계화에 기여했다.
ⓒ 출처 및 수상 관련 기사 : 경희대학교 홈페이지

김우식 교수 사진

김우식 교수 Woo Sik Kim 2016년 수상(공과대학)
경희대학교에 재직한 24년간, 결정 고기능화를 연구하면서 국내외 특허를 50여 건 출원하고, 기술이전을 해왔으며, 결정화 기술을 연구하며 세계 최초로 결정화 공정 효율 결정화기를 개발하였고, 국내 결정화 분야의 학문 및 기술을 국제적 수준으로 향상시키는 데 선도적 역할을 했다. 기능성 결정 소재는 제약, 정밀화학, 바이오, 디스플레이, 에너지 등 고부가가치 산업의 핵심 소재이며, 결정 소재의 기능은 결정 구조와 형상, 크기, 분포, 순도 등에 좌우되기 때문에 기술과 공정이 매우 중요하다.
ⓒ 출처 및 수상 관련 기사 : 경희대학교 홈페이지

이충기 교수 사진

이충기 교수 Choong Ki Lee 2016년 수상 (호텔관광대학)
SSCI급 논문 103편,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논문 170편을 발표했으며, 특히 관광 분야의 세계 상위 3개 SSCI급 저널의 게재 논문을 토대로 선정한 세계 25인의 연구자 중 8위, Scopus를 통한 57개 관광·호텔 분야 게재 논문 중심의 세계 100명의 연구자 중 6위에 오르기도 했다.
ⓒ 출처 및 수상 관련 기사 : 경희대학교 홈페이지


류기원 교수 사진

류기원 교수 Ki Won Ryu 2015년 수상(한의과대학)
한방의료보험 제도 개선과 국내 한방병원 발전 기틀을 마련하는 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목련상 연구 부문을 수상했다. 경희대학교 한방병원 개원 멤버인 그는 맹장염 치료통계를 내고, 100여 편이 넘는 논문을 작성하는 등 한의학의 과학화를 시도했다. 특히 한의학과 임상학 연구의 기초를 수립했다.
ⓒ 출처 및 수상 관련 기사 : 경희대학교 홈페이지

김동현 교수 사진

김동현 교수 Dong Hyun Kim 2014년 수상(약학대학)
의약품(한약 포함)의 소화관미생물에 의한 약효발현 기전 연구를 해오며 전 세계적으로 독창성을 인정받고 경희의 연구 역량을 향상시켰다.
ⓒ 출처 및 수상 관련 기사 : 경희대학교 홈페이지



이동훈 교수 사진

이동훈 교수 Dong Hun Lee 2012년 수상 (일반대학원 우주탐사학과)
2012년 9월 국내 최초로 지구 근접 우주공간 탐사용 초소형 인공위성 '시네마 1기’를 발사하는 데 성공했다. 우주과학과 신설 초기부터 20년간 재직하며 후학을 양성하고 국내 우주과학 발전에 기여했다. 2008년 '세계 수준의 연구중심대학(World Class University, WCU)’ 육성사업 중 우주ㆍ국방 분야 제1유형에 전국에서 유일하게 선정된 것을 계기로, 경희는 일반대학원에 WCU우주탐사학과를 설립했다.
ⓒ 출처 및 수상 관련 기사 : 경희대학교 홈페이지

장진 고황명예교수 사진

장진 고황명예교수 Jin Jang 2010년 수상(이과대학)
2022년 박막트랜지스터(TFT)-디스플레이(Display) 분야의 업적을 인정받아 잔 라크만상(롬 메모리(ROM Memory)를 처음으로 고안한 라크만 박사를 기념해 1993년 제정된 상)을 수상했으며, 박막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플렉시블 아몰레드 디스플레이 시제품과 고성능 평판 디스플레이를 세계 최초로 구현하며 연구 탁월성을 입증했다.
ⓒ 출처 및 수상 관련 기사 : 경희대학교 홈페이지

손영숙 교수 사진

손영숙 교수 Young Sook Son 2010년 수상(생명공학원)
지난 30여 년간 185건의 논문을 발표하고 42건의 특허를 등록했으며, 2건의 기술 상용화도 성공했다. 자가 피부세포 치료제 ‘케라힐’과 퇴행성 관절염 치료제 ‘카티라이프’가 그것이다. 퇴행성 관절염 치료제는 손 교수가 경희대에서 근골격계바이오장기센터장과 재생의학연구소장직을 역임하는 동안 이뤄냈다. 2020년에는 과학·정보통신의 날 기념식에서 국내 생명과학 분야 성장과 위상 제고에 기여한 공로로 과학기술포장을 받았다.
ⓒ 출처 및 수상 관련 기사 : 경희대학교 홈페이지

서울캠퍼스 02447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26 티스토리 유튜브 국제캠퍼스 17104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덕영대로 1732 티스토리 유튜브